1. LOGIN
  2. JOIN
  3. 비급여수가안내
서산부인과
출산클리닉
부인과클리닉
난임클리닉
커뮤니티
요실금클리닉
검진클리닉
닫기

검진클리닉

부인과질환클리닉

서산부인과 “생리통”

생리를 하고 있는 여성 10명 중 9명이 경험하는 매우 흔한 질환


생리(월경)이란

가임기 여성의 자궁내막은 주기적으로 분비된 호르몬에 의하여 증식하여 배아의 착상을 준비하는데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저절로 탈락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생리는 평균 28일(21~35일) 간격으로 생리가 시작되며 보통 3~5일 정도 지속됩니다.평균적으로 10~80ml까지를 정상적인 생리의 양으로 보고 있습니다.


생리통

월경이 시작하기 전 혹은 생리 중, 끝난 후 허리나 하복부에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통은 월경 곤란증으로도 불리는데 월경통은 월경을 하는 여성의 50% 정도가 경험하는 부인과적 장애이며,
그중 약 25%는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심각한 질환입니다. 대부분 월경이 오기 1~2일 전이나 월경이 오는 첫날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월경이 진행되면서 천천히 통증이 없어지게 됩니다. 흔히 생리통은 진통제로 해결하는 여성들이 대부분이며 바른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리통은 자궁건강에 적신호를 암시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통 근본 치료가 필요합니다.


병원 진료가 필요한 생리통

생리 기간 내 생리통이
지속 되는 경우
생리의 강도가
심해질 경우
생리 후 3일 이상
생리통이 지속될 경우
갑자기 생리통이
생기는 경우
생리 1~2주 전
생리통이 시작되는 경우
수년 후 갑자기
생리통이 심해진 경우

생리통 원인

01.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일차성 생리통의 원인은 자궁내막 내 프로스타글란딘 생성 증가 혹은 이에 대한 높은 반응성 때문에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프로스타글란딘은 생리 전 황체호르몬의 농도가 감소하면서, 활성화된 사이클로옥시지네이즈라는 효소에 의해 생성되며, 생리 시 자궁근육의 강한 수축을 일으켜 자궁 내 혈류 감소를 초래하고 이로 인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02. 이차성 생리통

골반 내 기질적 이상으로 나타나는 주기적인 통증으로 흔한 원인은 자궁내막증이고, 다음으로 자궁선근종, 자궁 내 피임 장치 등이 있습니다.


생리통 예방

  • 과격한 운동을 삼가고 하체를 따뜻하게 보온시켜 주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 찬 바닥에 앉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꽉 끼는 바지의 착용을 피합니다.
  •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서산부인과는 진심이 담긴 의료서비스를 지향합니다. ’

요즘 화려한 인테리어와 상술로 치장한 병원들이 네트워크처럼 늘어가고만 있습니다.
서산부인과는 철저히 의학적 원칙을 지켜나가며 환자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 산부인과 부작용 정보 안내사항

본원은 의료법 제 56조에 의거 부작용을 명시하여 의료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확인하기

병원소개

의료진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블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