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OGIN
  2. JOIN
  3. 비급여수가안내
서산부인과
출산클리닉
부인과클리닉
난임클리닉
커뮤니티
요실금클리닉
검진클리닉
닫기

난임클리닉

난임

난임이란

아기를 갖지 못하는 경우 우리 사회의 유교적 관습으로 가족간의 갈등과 사회적 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런 문제들로 정신적인 조화, 성생활에 장애를 일으키기 전 불임이 의심스러우면 병원을 내원 하는게 좋습니다.


난임의 원인 (불임)

여성의 불임증은 원인이 다양하며 치료도 복잡합니다.
여성은 정자를 받아 들여 난자와 수정시켜야 하는 등 임신에 관여하는 요소가 많고 역할이 무척 큽니다.

성교장애 질협착증, 외음부의 신경성 경련증, 처녀막 폐쇄증, 질폐쇄, 질결손, 자궁암 등
배란장애 무배란으로 3회연속적인 월경주기중 2회 이상의 무배란성 월경주기가 있을 때원인은 중추신경계 이상, 난소 기능의 이상, 대사과정의 이상 등이 있습니다.
난관폐쇄 난관은 난자를 운반하여 난관강으로 받아 들이고 난자와 정자의 수정장소 제공,수정된 난자를 자궁속으로 이동 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불임이 됩니다.
자궁체부 이상 자궁은 정자를 받아 들이고 수정된 난자를 착상시켜 성장시키는 곳으로 중요한 곳입니다.이 곳에 이상이 있을 때 불임이 됩니다.
자궁경관 이상 자궁경관은 많은 점액 분비선을 갖고 경관점액을 분비합니다. 경관점액이 염증으로 성상이 변질되면 불임증의 원인이 됩니다.

난임의 검사

“ 생리 2~3일째 되는 날 꼭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임치료는 항상 생리 2,3일째 부터 시작 됩니다. 2일 째 초음파 검사와 불임 호르몬검사, 약물 투여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방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01. 여성불임 기초검사

여성 불임증은 남성에 비해 원인이 다양하고 치료도 복잡합니다. 남성의 역할은 정자를 생산하여 질내에 사정하는 것입니다.

[ 기초 체온표 작성하기 ]

체온을 재기 전에 흡연이나 물 또는 기타 음식을 드신다던가 움직이게 되면 체온의 변화가 정확한 검사가 될 수 없으니 반드시 아침에 잠자리에서 눈뜨자마자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혀밑으로 넣어 3~5분 동안 둔 후 눈금을 읽어 체온표에 기록하시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잠자리에 들기전에, 체온계를 반드시 손에 닿는 곳에 두시고 주무세요.


생리시기에 따른 검사항목
시기 검사항목 내용
생리 3일째 호르몬 검사 무배란으로 3회연속적인 월경주기중 2회 이상의 무배란성 월경주기가 있을 때원인은 중추신경계 이상, 난소 기능의 이상, 대사과정의 이상 등이 있습니다.
생리 9일째 자궁 나팔관 촬영 자궁 내부 및 난관의 폐쇄 및 유착 여부의 확인을 위해 조영제를 이용하여 엑스레이 사진을 찍는 검사이며, 생리가 끝난 후에 실시 할 수 있도록 미리 예약을 하여, 진단방사선과에서 검사합니다.
배란 전날 성교후 점액 검사 자궁입구의 점액이 정자의 운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검사로 당일 새벽이나 전날밤에 부부관계 후에 뒷물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병원으로 와서 검사하게 됩니다.
배란 확인 후 배란 확인 검사 월경력에 의한 배란유무 : 월경시작 14일 전에 배란이 되는 사실로 알 수 있지만 월경이 규칙적이어야 하는 제한이 있습니다.
기초체온에 의한 배란 유무 : 배란 시기에 기초체온이 상승하는 원리를 이용하지만 실제로 유용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LH검사를 많이 합니다.
자궁내막조직 생검 : 월경 예정일 2-3일 전에 자궁내막을 생검하여 조직검사를 하면 배란기때 자궁내막인 분비상(secretory phase)를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LH분비 폭발(surge)검사 : LH분비 폭발이 있은 후 일정한 시간 후에 항상 배란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배란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혈액이나 소변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초음파 검사 : 배란 유무를 가장 저렴하고 쉽게 관찰 할 수 있는 방법이며 난포의 성장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생리 21일 째 황체 호르몬 검사 수정란이 착상될 무렵에는 황체호르몬의 충분한 분비로 자궁 내막이 잘 발달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배란이 일어나서 황체는 형성되었지만 그 생성이 부족해서 자궁내막이 부실하게 증식하면 임신이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자궁내막조직 일부를 채취하여 자궁 내막이 배란 및 호르몬에 적절하게 반응하는지 여부를 판정하는 자궁내막검사가 있습니다. 만약 우연히 임신 상태였다고 해도 대개 임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추가 불임 검사 항목

기본 불임 검사를 먼저 시행한 후 임신을 성공하지 못하면 의심부분에 대한 추가 검사를 실시합니다.

복강경검사

기본 검사가 완료된 후 필요에 따라 시행하게 되며 복강 내 자궁내막증이나 유착의 유무, 난관의 개통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자궁내시경검사

자궁 입구에 가는 내시경을 넣어 자궁안을 조사합니다. 자궁 내막 폴립이나 점막 근종 등의 병을 알 수 있으며 대부분의 불임환자에서 자궁 내시경과 복강 내시경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서산부인과는 진심이 담긴 의료서비스를 지향합니다. ’

요즘 화려한 인테리어와 상술로 치장한 병원들이 네트워크처럼 늘어가고만 있습니다.
서산부인과는 철저히 의학적 원칙을 지켜나가며 환자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 산부인과 부작용 정보 안내사항

본원은 의료법 제 56조에 의거 부작용을 명시하여 의료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확인하기

병원소개

의료진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블로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