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OGIN
  2. JOIN
  3. 비급여수가안내
서산부인과
출산클리닉
부인과클리닉
난임클리닉
커뮤니티
요실금클리닉
검진클리닉
닫기

난임클리닉

인공수정

인공수정

자궁경관 점액의 이상, 희소정자증, 정자의 운동성감소, 원인불명의 난임, 정상적인 성관계가 어려운 경우 등일 때 시행하며, 남성의 정액을 스스로 채취하게 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을 골라 미세관을 이용하여 여성의 자궁에 넣어 주는 방법입니다. 인공수정은 크게 자연배란주기법과 배란유도제에 의한 배란유도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환자의 상황과 특성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난임전문의와 상의하신 후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 시술 대상자

  • 자궁경관의 점액 부족 또는 이상으로 정자의 운동을 방해하는 경우
  • 정자의 수와 운동성이 다소 부족한 경우
  • 배란 장애가 있는 경우
  • 항정자항체가 있는 경우
  • 원인불명으로 임신이 안되는 경우
  • 자궁내막증 1~2기인 경우

인공수정 시기

배란은 정상 월경주기를 갖는 여성에서 대개 생리 시작 후 13~17일 사이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달마다 배란일에 차이가 있으므로 질초음파 및 배란소변검사를 통해 배란일을 정확히 예측하여 인공수정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인공수정 방법

크게 자연주기를 이용한 방법과 배란 유도를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보통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소에 있는 나포가 성장(난포의 수와 크기)하는 것을 관찰하면서 배란일을 예측하게 되므로 몇 번의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며, 필요시 배란을 유도하는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ㆍ자연배란주기 인공수정

여성의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고 다태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여성의 배란 주기에 맞추어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ㆍ과배란유도 인공수정

배란 유도제를 복용하거나, 과배란유도 주사를 맞으면서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시키는 방법입니다. 배란이 여러 개 될 수 있으므로 임신율이 증가될 수 있으나 다태임신이 다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 시술 진행순서

1. 자연배란주기 인공수정

자연배란주기 인공수정은 배란주기가 비교적 일정하고 다른 병증이 없을 때 시행하며, 환자분의 배란주기에 맞춰 배란일 즈음에 초음파로 난포 성장을 확인한 후 정확한 배란일에 인공수정을 시행합니다.


2. 과배란유도 인공수정

* 과배란유도 방법은 환자분의 조건에 따라 다르게 선택됩니다.


3. 초음파에 의한 난포성장 관찰

(배란유도 기간 동안 3~4회 방문)


4. 정자준비


5. 자궁강내 정자주입
  • 인공수정 후 30분 동안 안정을 취한 뒤 귀가합니다.
  • 14일 후 뇨검사나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 시술 전후 주의사항

남편 분은 과음이나 뜨거운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당일에는 심한 운동이나 무리한 일을 삼가고, 일상적인 생활이 바로 가능합니다. 시술 후 목욕이나 부부관계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공수정의 결과

시술당 임신율은 10-15% 정도로 보고되고 있으며, 반복시술시 누적 임신율은 증가합니다. 과배란 유도 인공수정의 경우엔 20%정도까지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여성의 나이, 난임의 원인, 난임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과 관련된 문제점

자연임신과 비교하여 유산, 자궁외 임신, 기형아 발생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다만 과배란유도를 시행한 경우 (특히, 과배란유도 주사를 이용한 경우) 다태임신이 약 20% 정도까지 올라갈 수 있고, 난소가 커지는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 서산부인과는 진심이 담긴 의료서비스를 지향합니다. ’

요즘 화려한 인테리어와 상술로 치장한 병원들이 네트워크처럼 늘어가고만 있습니다.
서산부인과는 철저히 의학적 원칙을 지켜나가며 환자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 산부인과 부작용 정보 안내사항

본원은 의료법 제 56조에 의거 부작용을 명시하여 의료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확인하기

병원소개

의료진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블로그

TOP▲